소명은 외적이기도 하고 내적이기도 하다. 외적 소명은 하나님의 말씀을 듣는 모든 사람에게 임하나, 내적 소명은 彼擇者에게만 임한다.
1. 외적 소명
외적 소명이란, 죄인들에게 그리스도의 구원을 선포, 제시하여 赦罪와 영생을 얻기 위하는 믿음으로 그리스도를 받아야 한다고 하는 진실한 권고라
통하여 그 빛이 가리어지게 된다. 그렇게 되면 다시 여러 번이라도 부름 받고 다시 새로워져야 하는 것이다.(눅 22:32, 계2:5, 16, 21, 22, 3:3, 19)
3. 회심의 요소
회심은 회개와 신앙으로 구성되며, 회개는 과거에 관련되어 있고, 신앙은 미래에 관련되어 있고, 전자는 성화와 후자는 칭의와 관련되어 있다.
, 인간의 몸, 물질과 자연의 영역.
(4) 몰트만은 인간의 칭의는 물질과 자연을 포괄하는 하나님의 총체적인 칭의의 기초이며 시작이다.
(5) 참된 칭의의 신앙은 하나님이 다스리시는 세계를 향하여 보내심을 받은 사람의 삶이요 이 삶은 개인의 영역, 사회의 영역에서도 일어나는 성화의 열매를 거둔다.
성화는 전인격 즉 육체, 영혼, 지, 정, 의에 영향을 준다.
(4) 성화는 장구한 과정이며 현세에 완성 못한다.
3. 성화와 중생의 관계
중생은 즉각적이며 일회적이다. 성화는 점진적이며 하나의 과정이며 결과적인 성결에서 구별되며 중생은 성화의 시작이다.
4. 성화와 칭의의 관계
칭의의 성화보
구원론
성경을 무조건 공부하지 말고 해답부터 얻어라
1. 인간문제
① 절대문제 - 하나님 떠나 멸망받는 문제
② 근본문제 - 영적인 문제이다.
③ 마귀자녀 - 현재 불신자에게 악령이 역사하고 있다.
이 같은 눈으로 현장을 철저히 보고, 깨달아야 한다.
2. 해결책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라.
3.
믿음으로 전달되는 것 - 믿음은 그리스도에 의해 성취된 사역을 적용시킨다.
3.구원이 지향하는 목표
1)개개인의 변화 - 사회와 인류의 변화로 연결
2)사회의 구조적 치유 - 그 속에 있는 사람들까지 변화.
4.구원의 범위
개별 구원설 - 구언은 하나님의 은혜에 대한 개개인의 반응에 달려 있는 것
칭의를 말하고 있는 구원의 서정의 여러 견해들.
1) 먼저 개혁주의에서 주장하고 있는 제 이론들은 다음과 같은 이론들이 있다.
(1) 요한 칼빈의 이론
칼빈은 소명과 신앙을 첫 부분으로 다루고 있으며 그 뒤를 이어 중생과 회심을 함께 연결시킨다. 그 이후에 성화의 단계를 거친 후에 칭의의 순서가
성화라는 용어는 일반적으로 신자가 도덕적으로 정결해지고 하나님의 말씀인 진리 안에서 거룩해짐을 성화 또는 거듭난 성도라 표현하고 있다.( 성화의 표현 롬6:1122; 고전3:16-176:19-20; 엡4:23-24; 고후5:17; 골3:9-10. 성도 롬1:6-7; 고전1:2; 엡2:19; 골3:12.)
그러므로 단순히 하나님께 성별되어 택한 백성이 되는
칼빈의 사상은 하나님으로부터 시작하여 하나님으로 종결된다. 그의 신학 사상은 철저하게 하나님 중심적이며, 그의 온 마음과 정신 그리고 삶 전체가 하나님 중심 사상에 압도되어 있다. 칼빈은 1542년 출판한 ꡒ제네바 교회 신앙 문답서ꡓ의 첫 문답에서 인생의 제일된 목적이 하나님을 아는
믿음이 있는 사람은 믿음이 무엇인지를 안다. 믿음이 없는 사람은 신앙행위에 대해 심리학적 분석을 아무리 많이 한다 하더라도 믿음을 가질 수 없다.
동시에 우리의 삶을 변화시켜 주는 과정은 우리의 고찰대상이 되지 못한다는 느낌도 드는데 그것은 우리가 우리 자신을 꿰뚫어 본다는 것, 무엇보다